김나방의 하루살이

너무 늦어버린 개명 후 해야할 일 ...!! (개명신청, 개명방법, 개명 후 할일, 개명 후, 개명 체크 리스트) 본문

김나방의 일상일기

너무 늦어버린 개명 후 해야할 일 ...!! (개명신청, 개명방법, 개명 후 할일, 개명 후, 개명 체크 리스트)

김나방 2022. 6. 30. 17:26
반응형

 

오늘은 너무 늦어버린 개명 후 해야할 일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어떻게 하는지 까지하면 너무 길어지니까.. 대충 겉핥기 아니면 이런걸 해야하는구나~~ 정도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다. 


2021.01.11 - [김나방의 일상일기] - 미루고 미루던 개명신청 완료!!(feat. 개명신청방법, 개명방법, 인터넷개명신청, 개명신청준비물, 개명쉽게하는법, 인터넷개명신청방법, 개명하는방법, 개명하기, 작명, 작명비용, 개명사유, 개..

 

미루고 미루던 개명신청 완료!!(feat. 개명신청방법, 개명방법, 인터넷개명신청, 개명신청준비물,

2020년은 꼼지락의 절정을 보여주는 한해였다. 내 기억대로 라면 5월에 개명하려고 이름을 받은거 같은데... 드디어.. 이제서야 개명신청을 했다.! 작명 비용은 두 이름에 25만원 정도 들었고, 1회

nakyumi.tistory.com


일단 개명 신청은 21년도 1월 11일에 올린 글 참고 하시면 됩니당 ^,^
개명 후 해야할일은 진짜 게으른 (나같은) 사람에게는 너무 성가시는 일이다 ..일단 개명 후 내가 먼저 진행한 순서대로 나열해보겠다. 


1.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제일 먼저 나는 사진을 찍고 민증을 신청했다. 아마 주민등록증 재발급의 경우에는 인터넷과 현장 발급 두가지 방법이 가능하다. 나같은 경우에는 초본 발급 및 임시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 동사무소를 방문했다. 민증 사진을 바꾸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때가 기회다. 그리고 초본이나 등본, 기본증명서는 이후 나올 모든 단계에서 필요한 편이니 넉넉히 발행 해 둘것!
무엇보다도 민증은 이후의 모든 단계의 필수품이니 잊지말고 빠른 접수 진행 할 것!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

 

2. 회사에 알리기 
개명 승인이 나고 빠르게 주민등록증을 신청했다면, 바로 해야하는 일은 회사에 알리기다. 나같은 경우는 민증 나오면 알리려고했었는데, 이게 건강보험료나, 여러가지 세금들 때문에 문제가 생겨 인사팀에서 먼저 연락이 왔었다...ㅠㅠ 죄송..
그래서 누구보다 빠르게 회사에 먼저 알리고 우리는 외국계라 큰 상관없지만, 유관부서, 유관업무를 하는 분들께 개명했다는 것을 메일로 알리는 것이 좋다! 


3. 통신사 이름변경
일단 요즘은 모든 인증을 통신사 문자 등을 통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다음으로 빠르게 통신사 이름을 바꿨다. 나같은 경우는 통신사를 KT를 사용하는데, 모바일 고객센터에서 하거나, 114에 전화연결하면 바로 해결이 된다. 대신 이 모든 과정에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 발급일, 초본, 기본증명서 등이 필요하니 꼭 미리 준비 할 것! 


4. 실명 인증사이트 (Nice 신용정보평가, 사이렌21 등) 정보 업데이트 
전화 명의를(자세히는 이름을) 바꾸는 것이 끝이 났다면 나의 실명인증을 위한 툴도 바꿔줘야한다. 
나이스나, 사이렌21의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면 되는데, 사이트 상단의 아이핀관리 및 실명등록 눌러 실명 인증을 해주면 된다. 둘중 한사이트만 업데이트 해주면 된다고 해서 나는 나이스아이디만 업데이트를 했다. 

 

5. 은행/ 증권사/보험 방문 또는 전화하여 이름 변경
나같은 경우에는 은행도 여러 은행의 계좌를 가지고 있었고 ㅠㅠ..또 작년에 소소하게 공모주를 했기때문에 증권사도 엄청 많았다. 보험도 자동차 보험, 실손, 암보험이 있었다. 운이 좋은 경우, 보험이나 은행은 전화하여 팩스로 기본증명서 또는 초본을 보내주면 해결이 되었지만...
몇몇 은행과 증권사의 경우에는 꼭... 필수로... 이런 서류들과 민증을 지참하고 지점을 방문해야한다... ㅠㅠ..
은행별/ 증권사/ 보험별 지침이 다르니 꼭 필수로 확인해보고 움직일 것을 추천! 
(보험은 다 기본증명서 팩스 송부나 주민등록증 발행일 확인으로 끝났다!)


6. 카드사 전화하여 이름변경
나는 카드 또한 여러가지 보유하고 있는데, 카드사도 대부분은 전화와 몇가지 인증(주민등록증 발행일 또는 초본 팩스)을 통해 이름 변경이 가능했다. 카드 재발급의 경우에는 추가 요금이 들기때문에 귀찮아서 진행하지 않았고, 사실 카드에 이름이 달라도 딱히 사용하는데는 문제가없어서 그냥 쓰고 있다. 귀차낭..

7. 운전면허증 재발급
사실 운전면허 급하지않아서..발급안하려다가 제주도 여행이 잡혀있어서...어쩔수없이 했다. 원래 계획은 새로 찍은 사진으로 하려 했으나, 그러려면 운전면허 시험장을 직접 찾아가야했다.. 귀찮아서 미루고 미루다가 운전 면허 재발급은 인터넷으로 기존에 등록되어있던 사진으로 ..^^ 진행하기로 했다. 

신청은 위의 사이트 메인에서 "운전 면허증(모바일) 발급"을 눌러 신청하면 된다. 
이 방법은 근처 경찰서로 찾으러 갈 수 있고 약 2-3주 정도 소요됐던 것으로 기억한다. !! 경찰서 들어갈때 괜히 쪼는 느낌이 나는 거 빼고는 괜찮았다 ㅋㅋ 근데 사진에 대해서는 선택권이 없으니 참고..! 

 
8. 여권 재발급하기 
여기서부턴 나의 To do list 이다 ..^^ 아직도... 아직도 하지 못한 것들이다.. 여권.. 사실 코로나라 해외나갈일도 없었고, 귀찮았다. 그리고 새로운 여권으로 받고싶어서 더 기다린 것도 있구....(핑계)
아마 해외 여행 갈때쯤에 만들 것 같다. 여권은 다 알겠지만 각 지자체 별로 다르니 참고!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서 어렵지 않게 확인 가능하며 발급 대상 및 접수 비용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면 된다.

출처 : 외교부 사이트[여권안내 홈페이지]

 

9. 학적부/ 자격증 이름 변경하기 
학적부와 자격증의 이름을 변경해야하는데 참으로 너무 귀찮다.. 이직이나 채용시에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난 아직 이직계획이 없고..또 기본증명서로 이름 바뀐 이력을 증명하면 되지 않을까 하여 아직 안하고 있다.. 다른건 둘째치고 초중고의 경우에는 직접가서 학적부를 변경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때문에 너무너무 귀찮다.. 심지어 이건 알아보지도 않았다. 누군가 한사람이 있다면 내게 알려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ㅋ_ㅋ 

 

이렇게 오늘 내가 개명 후 한일 /또 해야할 일을 정리해봤다. 급하게 작성하여 양질의 정보 인것 같진 않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Comments